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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통시장
ㅇ. 장외시장- 증권회사를 중개기관으로 하는 시장으로 거래 비중이 높다.
. 종목이 다양함
. 거래조건이 표준화 되어 있지 않아 한국거래소의 자동매매시스템을 통해 거래하기가 곤란하기 때문
-증권회사, 전화 인터넷 메신저 등 통해 매수 매도자와 호가를 받아 반대거래를 원하는 상대방을 찾아 거래 중개
. 고객의 거래요청에 반드시 응하여야 하는 시장조성의 의무 없어 채권 재고를 유지하는 위험을 부담할 필요 없음
ㅇ. 장내시장- 한국거래소에 상장된 채권을 대상으로 표준화된 거래방식에 따라 거래가 이루어지는 조직화된 시장
-일반채권시장- 일반투자자가 참가할 수 있음, 첨가매출되는 소액 국공채는 환금성 제고 위해, 전환사채는 수요기반 확충 위해 장내거래 의무
.국채전문유통시장에서 거래되는 국고채를 제외한 채권이 거래됨
-국채전문유통시장
- 국고채전문딜러 등 시장조성 활동 담당하는 금융기관들만 참가하는 시장
.국채자동매매시스템을 통해 종목별로 매수 매도호가를 입력하면 거래조건이 맞는 주문끼리 거래가 체결됨.
채권의 발행 및 유통 현황
발행현황
-전체 1,596조원(국채 38%, 금융채 20%, 특수채 15%, 회사채, 통화안정증권 순)
-2016년, 2002년 비해 2.5배 성장
. 공공부문 자금수요 증가
. 통화환수 증가
. 특수은행의 대출재원 조달
. 유동성커버리지비율 규제 강화
. 코코본드 발행
. 회사채,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은행을 통한 자금조달 어려움. 우량회사들 공모채 발행 확대
유통현황
- 거래규모 177조(2002)-> 619조(2016)
. 채권시가평가제도 도입
. 시장금리의 하향 안정화
. 국고채전문딜러 제도개편
- 장내거래: 9%(2010)->32%(216)
. 국고채 장내거래 의무비율 강화
- 장외거래: 국채가 월평균 236조(56%), 통화안정증권 23%, 특수채(6%), 회사채(3%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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